하이브 신인 그룹 아일릿(ILLIT)이 데뷔곡 'Magnetic(마그네틱)'으로 빌보드 '핫100'에 입성했다. 신인 그룹이 데뷔곡으로 '꿈의 차트'라고 불리는 빌보드 '핫100'에 진입한 건 K-팝 역사상 처음이다. 미국 음악 전문 매체 빌보드가 15일(이하 현지시간) 공식 SNS를 통해 밝힌 최신 차트 예고에 따르면, 아일릿의 미니 1집 타이틀곡 'Magnetic'은 '핫100'(4월 20일 자)에 91위로 진입한다. 지난 3월 25일 데뷔한 아일릿은 이로써 데뷔곡을 빌보드 메인 송 차트에 올려놓은 최초의 K-팝 그룹이자, 데뷔 후 빌보드 '핫100'에 가장 빨리 입성한 K-팝 아티스트의 기록을 갖게 됐다. 빌보드 '핫100'은 피지컬 앨범 및 디지털 음원 판매량, 스트리밍 수치, 라디오 에어플레이 점수, 유튜브 조회수 등을 총망라해 순위를 매긴다. 특히 아일릿처럼 신인이면서 비영어권 아티스트의 경우 현지에서 인지도가 낮아 라디오 에어플레이 부문 등에서 점수를 얻기 어려워 진입 장벽이 매우 높다. 아일릿은 이들 장벽을 한 번에 뛰어넘었다.
아일릿의 돌풍은 앞서 다른 차트에서도 감지됐다. 'Magnetic'은 세계 최대 음악 스트리밍 플랫폼 스포티파이에서 데뷔 당일 '데일리 톱 송 글로벌'에 포함됐고, 이후 '위클리 톱 송 미국'에 차트인했다. 이후 거의 매일 순위를 끌어올린 이 노래는 영국 '오피셜 싱글 톱100'에 2주째 자리했다. 데뷔곡으로는 모두 전례 없는 신기록들이었다. 아일릿의 성공에 대해 전문가들은 하이브와 빌리프랩의 기획력을 꼽으며 "날실과 씨실처럼 잘 짜여진 아일릿의 '10대 감성' 콘텐츠가 10대들이 주로 쓰는 숏폼을 타고 전 세계로 확산한 결과"라고 입을 모은다. 실제로 아일릿의 음악, 퍼포먼스, 비주얼, 콘셉트, 프로모션 전략 어느 하나 허투루 기획되지 않았다. 사전 프로모션 단계부터 지금까지, 철저하게 '있는 그대로'를 보여주겠다는 아일릿의 진짜 이야기('SUPER REAL ME')가 틱톡 등 숏폼 기반의 SNS에서 빠르게 입소문을 타며 10대 또래들의 마음을 파고들었다. 빌리프랩은 "멤버들의 인터뷰와 스토리텔링을 바탕으로 앨범을 만들어나갔다"라며 "시대를 앞서 나가는 소녀들의 모습이 아니라, 같이 놀고 싶은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소녀들의 모습, 순간에 과몰입하고, 나와 같은 환상을 꿈꾸는 소녀들에 집중했다. 비주얼적으로는 엉뚱 발랄하고 자연스러움을 강조했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10대 감성'은 아일릿의 데뷔앨범을 관통하는 키워드다. 다만, 타이틀곡 'Magnetic'은 플럭엔비와 하우스가 융합된 장르인데 듣는 사람에 따라 요즘 유행하는 세련된 음악 같기도 하고, 과거의 향수를 자극하기도 한다. 10대를 타깃으로 했음에도 폭넓은 연령대가 즐기기 좋은 곡인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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